2007.02.15 12:03

개인적으로는 블로그를 시작한지 6개월이상의 시간이 흐른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장 처음 접한 메타 사이트는 "올블로그"였고, 그에 따라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타사이트 또한 "올블로그"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런데, 요즘의 올블로그는 초창기(정확히 말하면 제가 처음 본 시기..)와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여타 메타사이트들의 영향력 감소 때문인지, 올블로그의 유명세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많은 글들 속에서 좋은 글을 찾아내는 것이 어려워지는 느낌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글이라고 한다면 문법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좋은 글만을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무언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는. 가치가 담겨 있는 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요즘의 블로거들의 글에서 '좋은 글'을 찾는다는 것은 해변에서 동전 찾기 보다도 더 어려워보입니다. 물론 '이슈'나 '실시간 인기글' 등에서 찾을 수도 있겠지만, 그야말로 현재의 인기있는 글 일뿐! 좋은 글일수도, 그렇지 않은 글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올블 자체의 시스템상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의 성향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블로그가 가진 '1인 미디어'라는 특성은 이런 점에서 아이러니라 하겠습니다. 블로거의 성향에 따라서 '미디어'적 성향을 띄게되는 부분도 있게 되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개인화 공간'으로 떨어져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개인화 공간으로의 블로그 자체가 블로그로서의 문제점을 가지는가?'라는 점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다.라고 하겠습니다만. 이것이 '메타사이트'라고 하는 공공의 장소에 펼쳐진 좌판이라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인화 공간'으로서의 블로그 또한 블로그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수 있기에 어느 정도 수긍할만하며, 가끔은 그러한 글들도 찾아 읽곤 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이렇습니다.
너무나 지극히 개인화된 공간이라는 생각과 함께 블로거들은 다른 누군가에게 관심을 받고 싶고, 주목을 받고 싶어지게 됩니다. 이는 '불법적인 펌' 등의 수준이하의 포스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일차적인 '불법적인 펌'의 경우야 단순 펌질에 그칠 경우, 원본 글의 작성자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큰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없습니다.(아, 물론 원본 작성자에게 있어서 이보다 더 큰 아픔은 없겠지만 말입니다.)

진짜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선정적'인 포스팅이 되겠습니다.
뭐 개인적으로 '선정적'인 것들... 좋아합니다. 그러나!!
블로그라는 '오픈된' 공간이라는 특성상 불특정 다수의 방문을 예상한다면 방문자를 노리는 '선정적' 포스팅은 좋은 선택은 되지 못합니다. 물론, 다수의 남성 방문자들이 다녀갈 수는 있겠습니다만. '미성년' 또는 '판단능력 부족의' 남성들 또한 방문할 수 있다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의 영향력은 이제 작지 않습니다. 여러 포털의 검색서비스에서 검색하는 것도 자유로워지고, 메타사이트가 가진 영향력도 그에 못지 않습니다. 국내 주요 포털들이 '블로그 서비스'에 신경을 쏟는 데에는 이유가 있는 것이지요.

이제, 블로그를 연 당신이라면.
어떤 것을 담아내시겠습니까?



블로그에 당신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Posted by 푸른가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trendons.com BlogIcon trendon 2007.02.15 1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네이버, 싸이월드 등 포털의 유저들까지 가세하면서 부터 왠지 올블로그 상위글에 랭크되어 올블로그의 트래픽을 훔쳐오기에 급급한 블로그들이 많이 보는 듯 합니다.

    블로그에 대한 접근성이 상당히 완화되면서 미니홈피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된 블로그를 보곤 합니다. ^^

  2. Favicon of http://poem23.com BlogIcon 학주니 2007.02.15 14: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
    올블로그도 그렇고 이올린도 그렇고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그냥 관심만 집중시킬려는 제목, 태그로 무장했지만 실상 내용은 그다지 볼꺼리가 없는 블로그들이 많습니다.
    블로그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는 1인 미디어형식을 지녔지만 노출이 된다면 그거역시 혼자만이 보는 글이 아니기때문에 신경을 써야하는게 그런 개념이 없는 블로그들이 많아서 안타깝습니다.

  3. Favicon of http://www.olije.com/blog BlogIcon idea 2007.03.13 2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너무 내 생각만 담으려 하다보니.. 글이 너무 짧아서.. 내 무식함에 슬퍼지죠..ㅋㅋ

    • Favicon of http://greenyfall.com BlogIcon 푸른가을 2007.03.14 18: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참 오래된 포스팅에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짧다고 모자란 포스팅은 아니고, 짧다고 무식한건 아니겠죠 ^^;

      그런 포스팅이 늘면 양질의 포스팅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나저나 저 개인적으로도 포스팅이 점점 줄어서 큰일입니다..

      아이쿠야.. 3월들어 NO 포스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