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5. 27. 15:26
블로그 마케팅
식스 어파트 지음, 제경모 옮김/(주)씨엠투

제목의 그대로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책은 가볍게 읽을 수 있고, 가볍게 읽히지만.
결코 내용 자체의 가벼움을 찾기 쉽지 않다.
일본 유수의 기업들이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는 블로그에 대해 다양한 사례들과 사례들에 대한 간단해보이는 분석이 돋보이는 이 책은 아쉽게도 자사의 블로그 툴인 'Moverble Type"에 대한 성공 사례집의 느낌을 감출 수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가지는 의미는 다양하다.

개인 기업에서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블로그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들이 보여주는 결과는 달콤하다.
대기업인 닛산 자동차나 리코가 상품을 알리기 위해 한시적으로 시작한 블로그가 성공하게된 부분이나, 조그만 치과의원이 블로그를 개설하고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효과를 보기시작하는 부분은 일본에서 블로그가 어느 정도의 위치인가를 가늠할 수 있게해준다.

또한, 이 책은 블로그가 마케팅 도구로서 어떻게 사용되어질 수 있으며
왜 블로그가 마케팅에 적합한 도구인가를 설명하고자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각 아이템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나오는 Success Point를 통해 해당 사이트가 마케팅에 성공하게된 비결을 정리하는 부분은 추후 다시 책을 보게 될 경우 도움이 될 듯 하다.

블로그 마케팅! 이라는 책은 분명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이 어떻게 유용하며, 어떻게 운용가능한지를 잘 보여주는 예시의 측면에서는 좋은 책임에는 분명하다.
많은 부분 일본의 뒤를 따라가는 형상을 보이는 국내 기업의 특성을 본다면 충분히 블로그는 마케팅을 위한 도구로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며.

지금부터, 블로그를 어떻게 마케팅 도구로 사용해야할지 심사숙고해봐야 할 때인 것 같다.



Posted by 푸른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