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4. 21. 07:00

이제까지의 포스팅에서 개봉기를 통해서 삼보컴퓨터 에버라텍 버디 HS-120의 디자인을 살펴보았고, 성능편을 통해서 HS-120의 실제적 성능이라할 수 있는 부팅시간을 비롯한 벤치마크를 통해서 기존 넷북과의 성능에서의 차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G삼보컴퓨터 에버라텍 버디 HS-120의 멀티미디어 관점에서의 성능을 살펴보고, HS-120을 제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넷북은 멀티미디어 부분에 있어서는 거의 포기한 부분이라고 봐도 무방한 사양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요즘의 컴퓨터를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멀티미디어적인 부분의 성능을 배제할 수는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TG삼보컴퓨터 에버라텍 버디 HS-120을 멀티미디어적으로 어떤 이용할 수 있는지를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G삼보 에버라텍 버디 HS-120 어떤 온라인 게임이 가능한가?

먼저 게임을 통한 HS-120의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 사이트에 보면 '기본(최소)사양'과 '권장사양'을 동시에 표시하는 게임 등이 있는데. 넷마블의 경우는 '기본(최소)사양'만을 표시해놓아서 실제적인 게임 진행이 원활한가의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조금 모자란 감이 있으며 '피망'이나 '넥슨' 등의 사이트 등은 '권장사양'을 동시에 표기하고 있기 때문에 사양만을 놓고보아도 게임 실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즐기는 게임의 종류가 굉장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많은 게임을 테스트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였으나 일반적인 관점에서 포스팅하기 위해서 여러 게임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실행 가능한 게임의 기준을 선정하고 실제 게임을 진행 또는 관전하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 사이트에 제시되는 어떤 기준을 넘겨야 게임 진행이 원활할까요?
테스트한 바에 따르면 CPU 사양의 경우는 P3 1GHz나 AMD 애슬론 1GHz 이하, 메모리 512MB이하, 그래픽카드는 MX440 또는 ATI 9000 이하 정도였습니다.
사실 위에 제시한 것들 보다 약간의 사양 차이가 있어도 진행이 가능한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제가 위에 정리한 정도의 사양을 넘어서는 게임이라면 원활히 진행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제가 게임을 진행해본 것 중에서 가장 원활히 돌아갔던 것은 '넥슨'의 '카트라이더'였습니다. 게임사양을 사이트에서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게임의 설치도 쉬웠고, 게임의 로딩부터 게임의 실제적 실행까지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옵션은 게임 설치 후 기본 옵션이었습니다. 카트라이더 실행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진행을 해본 것은 '피망'에서 제공되는 '카운터스트라이커' 입니다. 게임 사양은 위에 적은 정도의 사양이 최저 사양이었으며 권장 사양은 그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게임의 설치는 간단했으나, 게임의 로딩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고, 게임에 실제 참여하는 경우에는 상단 메뉴가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실제 게임에 참여하여 확인해 볼 생각이었으나 메뉴 클릭을 잘못하여 '참관'하는 정도에 그쳤습니다. ^^ 옵션은 게임 설치 후 기본 옵션이었고, 실제 게임 진행이 어느 정도는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게임테스트를 진행한 것은 제가 주로 즐기는 '대항해시대 온라인'입니다. 넷마블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사양만 좋다면 4개이상의 클라이언트까지도 실행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경우는 옵션을 최하로 낮춘 다음 실행하는 경우에 어느 정도 플레이 가능하지만, 사람이 많거나 전투를 요하는 장면에서의 플레이는 어렵습니다. 이는 기존 넷북에서도 비슷한 정도의 성능을 보였습니다. 역시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사실 요즘 가장 많이하는 게임은 '피망'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피파온라인2'입니다만. 현재의 넷북(HS-120)으로의 플레이는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게임 테스트를 하기 위해 가장 먼저 깔았던 게임이 '피파온라인2'였는데 최저 사양으로 플레이시에도 부드러운 게임 진행은 어려웠습니다. 겨우 지지 않는 정도의 플레이만 가능했습니다. ^^

이상으로 온라인 게임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성능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간단한 캐쥬얼 게임 정도의 플레이는 괜찮지만 움직임이 많은 게임이나 고사양이 3D게임을 즐기기에는 '당연히' 어렵다 입니다. 넷북을 게임용으로 준비하는 분은 안 계시겠지요? 

TG삼보 에버라텍 버디 HS-120 동영상 플레이는?

다음으로는 동영상 플레이를 통해 본 HS-120의 멀티미디어 성능입니다. 사실, 넷북이기 때문에 고화질의 HD 동영상을 돌리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에 대비하여 HD 가속칩을 포함한 넷북이 출시되고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어떤 정도의 동영상 플레이가 가능할 것인가 확인해보았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동영상은 일반적으로 웹하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동영상으로 첫번쨰 사용한 것은 TV 드라마를 녹화한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의 코덱 정보(MediaInfo프로그램 이용)는 아래와 같습니다. 1시간 2분 정도의 동영상으로 Dvix4로 인코딩되어있습니다. 약 828MB로 일반 동영상을 700MB 정도 단위로 압축하는 것보다는 고화질이라고 볼 수 있으며 안정적으로 플레이 되었습니다.

두번째 동영상 플레이 확인은 'HD급' 동영상입니다. 720p 정도의 동영상으로 먼저 영화 '행복을 찾아서'를 플레이해봤습니다. 역시 MediaInfo 프로그램으로 코덱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코덱 정보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화면에 나와있는 것을 그대로 보면 AVC코덱을 이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파일 확장자는 일반적인 HD 동영상인 mkv 였습니다. 

실제 동영상 플레이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곰플레이어'가 아닌 '톡플레이어'를 이용했습니다. 플레이 화면은 생각보다 깔끔하게 플레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테스트에 사용한 동영상은 미국드라마(일명 미드) '퍼시픽'입니다. 인코딩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동영상과 미드 '퍼시픽'이 다른 점이 크게 없어보이지만 '퍼시픽' 동영상이 더 고화질 인 것으로 보입니다. 약50분 분량이며 용량은 1GB가 살짝 넘어갑니다. 상당한 고화질이어서 '톡플레이어' 재생시에는 어느 정도 볼만한 재생이 되지만 '초코 플레이어'를 통해서 재생하는 경우에는 '소리가 튀는' 등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곰플레이어 재생시에는 정상 재생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동영상 플레이 샘플 첨부합니다. ^^


 
동영상 플레이시 HD급 동영상의 경우 720p까지의 재생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동영상 플레이어의 종류를 비롯한 코덱 설정 등에 따라 재생 능력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080p 또는 1080i의 경우는 플레이 자체가 조금 어려웠습니다. 

결론적으로 동영상 플레이의 성능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일부 720p급의 고화질 동영상 플레이 가능, 단 동영상 플레이어는 톡플레이어?!

이상으로 HS-120의 멀티미디어 성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게임 및 동영상 모두 평범한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였으며 특히 동영상의 경우는 예상외로 720p급의 고화질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였습니다. 

TG삼보컴퓨터 에버라텍 HS-120 나만의 활용편

지난 한달여 동안 에버라텍 버디 HS-120은 참 편리한 녀석이었습니다. 데스크탑 보다 성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빠른 부팅 속도와 만족할 만한 인터넷 성능 등으로 인해서 한동안은 데스크탑을 켜지 않고 생활할 수 있는 정도였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난 한달 동안 TG삼보 에버라텍 버디 HS-120을 어떻게 활용하였을까요?

1. 트위터 및 블로그 관리

하루 중 대부분을 블로그 관리와 트위터를 하면서 지내는 편이기 때문에 데스크탑 보다는 넷북(HS-120)을 이용해서 트위터를 많이 했습니다. 밖에 나가 있는 동안에는 와이브로를 사용할 수 없었던 관계로 넷북 보다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였고, 주로 밤 시간대 아이를 재우고 난 이후에 데스크탑을 이용하기 어려운 시간 등에 넷북(HS-120)을 이용한 트위터 사용은 편리했습니다.

2. 동영상 강의

제가 요즘 '독학사'를 준비하고 있는 관계로 HS-120은 작은 동영상 강의실이었습니다. 아내와 함께 쓰는 방에서 동영상 강의를 같이 듣기 어려운 때에는 넷북만 들고 작은 방에서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하기가 편리했습니다. ^^ 데스크탑을 켜놓은 채로 책상에 앉아서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책까지 보는 것은 불편할 뿐더러 자주 앉기 어려운 반면, 작은 크기의 HS-120은 작은 공부 책상에 올려놓은 채로 옆에 교재까지 펴놓고 공부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연결하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에 혼자서 이어폰 등을 꽂은 채로 공부하는데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3. 아이와 함께 컴퓨터 하기

집에 이미 데스크탑이 있어 컴퓨터로 각종 동영상(뽀로로나 토마스와 친구들)을 본다거나 네이버나 다음에 올라와있는 플래시 동화를 보는 것을 했었지만, 아무래도 책상에 있는 컴퓨터다보니 눈높이를 맞추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HS-120이 오고부터는 노트북을 이용하게 되고 편리하기도 합니다.



사진을 대각선 방향에서 옴니아2로 찍었더니 영상이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만 다음 '키즈짱'에서 플래시 동화를 보는 중입니다. 동영상도 함께 올립니다. ^^


`키즈짱에서 플래시 동화를 보는 중입니다. ^^ 한번 집중하면 지겨울 때까지 해야하는 아이라서 한참을 봤습니다.이것도 이것이지만, 우리아이 넷북을 처음 가져왔을 때 가장 먼저한 것은 '웹캠'을 이용한 셀카 놀이랍니다. ^^
테스트 때문에 여러번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바람에 많은 자료가 남아있지는 않지만 Cybelink YouCAM을 이용한 셀카놀이는 너무 좋아합니다. 거울로 자기 얼굴을 보는 것도 좋아하는 아이라서 그렇겠지요? 
(자료 첨부를 위해서 YouCAM을 찾아봤는데 현재는 자료가 없습니다..어이쿠...^^)

제가 이 넷북(HS-120)을 주로 활용했던 것은 위에서 밝힌 3가지 정도일 것 같습니다. 물론, 와이브로 등의 제공되어 외부에서도 인터넷이 가능했다면 지하철 등에서 '인터넷 뉴스' 등을 보거나 '트위터'를 하거나 했을 것이지만 와이브로에 가입을 따로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주로 집에서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밖에 잘 나가거나 하지도 않습니다.. ^^
Posted by 푸른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