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0.11 10:55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였을 때 가장 먼저 나오는 시작페이지는 어디입니까?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의 대부분은 네이버(naver.com)을 시작페이지로 정해 놓고 사용하며, 일부는 빈페이지(about:blank)를 사용하기도 하고,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옵션으로 체크되어 있는 시작페이지를 미쳐 바꾸지 못해 해당 게임사 또는 프로그램 개발사의 홈페이지가 시작페이지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도 많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왜, 우리는 네이버를 시작페이지로 사용할까요?

인터넷 뜨는 속도가 빨라서? - 아닙니다. 그렇다면 About:blank로 설정하여 빈 페이지로 뜨게 하는 것이 훨씬 빠릅니다.
많은 뉴스들과 이슈를 접할 수 있어서? - 다음, 네이트, 엠파스에서도 비슷하게 볼 수 있습니다.
검색이 편리하고, 지식인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어서? - 검색은 다른 사이트들도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지식인 서비스 등의 서비스는 누구나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가 시작페이지로 많이 이용되는데에는 위의 세가지가 복합적으로 맞물려있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개인화 페이지'를 제공하는 많은 사이트들이 생겼고 우리는 '나만의 시작페이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접속했을 때 처럼, 시시각각 올라오는 검색 순위도 살필 수 있고, 뉴스만 모아서 따로 볼 수도 있으며, 내가 자주 가는 블로거의 글들을 실시간으로 나만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에 접속했을 때만큼이나 빠른 속도도 지녔습니다. 이제는 '네이버'에 멈춰서서 검색을 통해서 자주 가는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든 페이지에서 자주 가는 사이트에 올라오는 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흥미롭지 않습니까? 이제 그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포털" 이라는 제하의 '위자드닷컴'(wzd.com) 입니다.
구글의 개인화 페이지 igoogle.com 과 비슷하지만 국내 실정에 어울리도록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구글의 개인화 페이지를 이용하다가 위자드닷컴으로 이동한데에는 이러한 디자인적 요소와 함께 빠른 속도, 국내실정에 알맞는 여러 위젯의 제공 등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위젯은 총 30여종 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위젯의 종류를 보면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구글의 개인화 페이지 보다 위자드닷컴을 이용한 데에는 구글에 비해 제공되는 위젯의 수는 적은 편이지만, 좀 더 유용한 위젯들이 제공된다는 점도 일조했습니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위젯은 '이메일 마법사' '북마크' '웹검색' '실시간 검색어' 등이 있고, 간혹 '지하철 노선도' 정도를 재미로 보기도 합니다. ^^;

지금 제가 사용하는 위자드닷컴의 초기 화면은 이렇습니다.

북마크, 올블로그, 스케줄러, 실시간 검색어, 웹검색, 이메일 마법사, 알라딘, 메모, 뉴스 검색 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외에는 다양한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어서 '인터넷 뉴스'만 모아놓은 페이지와 '스포츠 뉴스'만을 모아놓은 페이지도 추가되어있습니다. ^^;

좀 더 세부적인 위자드닷컴의 사용법 중 '페이지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 중 '스포츠포털' 옆에 작은 원이 하나 보일 겁니다. 기본적인 페이지 상태에서 저 원안의 ▼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와 같은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페이지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으며, 페이지의 단을 몇단으로 할 것인지, 페이지의 공개여부, 페이지의 삭제 등을 할 수 있고, 기본 설정외에 '스킨 설정'을 통해서 전체적인 페이지의 스킨과 위젯의 스킨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 버튼의 경우 클릭이 잘못하면 이름을 변경할 수 있도록 타이틀 부분이 선택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위젯과 RSS를 통한 개인적인 취향에 맞는 블로그나 뉴스 등을 추가할 수 있으며, 각 페이지에 대한 상세 설정을 통해 취향에 맞는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자드닷컴'은 유용하게 사용되게 될 것 입니다. 당분간 저는 시작페이지로 '푸른가을의 위자드'을 설정해 놓고 사용할 것입니다. 무언가 더 획기적인 개인화 페이지가 나오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

네이버를 시작페이지로 하는 것에 질리신 분이라면, 위자드 닷컴을 이용해서 나만의 시작페이지를 꾸며 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제가 꾸며본 세가지 페이지에 대해 소개하면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스포츠포털 - 스포츠 뉴스와 블로그의 조합 페이지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뉴스  - 인터넷 뉴스만 모아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7대 대통령 선거 - 17대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정치인 블로그와 홈페이지 북마크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푸른가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zdworks.com BlogIcon 위자드웍스 2007.10.12 2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푸른가을님!
    저는 위자드닷컴 이벤트 담당자 키트리라고 합니다.
    푸른가을님의 소개글이 "포털을 공유하라!" 캠페인에 게재되었습니다.
    위자드닷컴 이벤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위자드닷컴 많이많이 사용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