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2.05 11:00

조금 전 컴퓨터 부팅을 시키는데 갑자기 알림창이 하나 뜨더군요.
V3Lite를 사용 중인데, Smart Defense라는 기능이 생겼으니 사용하려면 약관에 동의하고 사용하라는 창이었습니다.
일단 무엇인지 궁금하여 약관은 확인하지도 않고(-_-) 일단 동의하고 실행했습니다.

Smart Defense란?

‘스마트 디펜스’는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이 적용된 기술로 수많은 악성코드 데이터를 모두 PC에 다운로드해 처리하던 방식에서 진일보한 기술이다. 수천만 개의 유형별 파일 DNA(파일의 시그니처) 데이터베이스를 중앙 서버에서 관리하며, PC 내 파일이 악성코드인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준다.

- 출처 : 안랩 홈페이지(http://www.ahnlab.com / 디지털데일리 기사 인용)

한마디로 Smart Defense는 악성코드로 의심되는 파일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면서 해당 파일을 보내면 분석후 업데이트에 적용하기 위한 방식인 듯 싶습니다.

그런데, Smart Defense가 제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즈 크롬과 관련된 DLL 파일을 악성코드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


크롬의 실행 파일과 관련된 DLL 파일로 생각 됩니다. 그런데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파일이라네요 ^^



이게 제가 사용하고 있는 크롬의 버전입니다. 
크롬 4.0대 버전은 아직 정식버전은 아니기 때문에 안정성 확인을 못해본 것일까요?
현재 크롬 사용자들 중에는 정식버전에서 지원하지 않는 확장 프로그램 때문에 베타 버전 사용자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아직은 Smart Defense에서 확인 작업이 끝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Smart Defense 기능이 앞으로 악성코드 분석이나 대응에 있어서 좋은 대안으로 커나갈 수 있기 위해서는 다양한 브라우저에 대한 기본적인 테스트가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은 마음에 급하게 포스팅해봅니다. ^^

처음 Smart Defense를 켰을 때는 의심 파일이 두가지 였는지 지금은 하나로 바뀌었습니다. 그사이 무언가 업데이트가 있지는 않았을텐데 말입니다.


Smart Defense 끄기를 한 이후에 다시 켜고 싶으면 V3Lite의 환경설정에 들어가시면 새롭게 메뉴가 생겨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은 기본적으로 끄고 살아볼까요? 아니면 좀 귀찮아도 켜고 살아볼까요? 
끄고 살아볼까했는데 일단은 다시 켜고 사용해봐야겠습니다. ^^
일단은 일종의 피드백 포스팅이기는 한데, 그냥 파일을 보내볼껄 그랬나 싶기도 합니다.






Posted by 푸른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