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3. 16. 17:45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람이라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을 컴퓨터 사양. 컴퓨터 사양을 어디에서 확인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어떻게 하면 컴퓨터 사양을 파악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여러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1. XP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시스템 정보

바탕화면에 있는 내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바탕화면에 내컴퓨터 항목이 없다면, 시작 - 제어판 - 성능 및 유지 관리 - 시스템 으로 들어갑니다. 

시스템 등록정보 화면에서 확인 가능한 것은 현재 컴퓨터의 CPU 종류와 물리적 메모리 용량에 대해 살필 수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제 컴퓨터의 사양입니다.

AMD 라는 회사의 Athlon(애슬론)64 X2 듀얼코어 3600+ 이며, 코드명 브리즈번, 실제 클럭은 1.91Ghz(기가 헤르츠) 입니다. 그리고 메모리는 2GB(기가 바이트) 입니다. 


이 화면에서 하드웨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 곳에서 '장치관리자'를 클릭하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장치에 대한 목록이 나옵니다.


장치 관리자 화면입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부분은 '랜카드'에 관한 설명입니다. 제 컴퓨터는 마더보드에 있는 랜카드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Nvidia nForce 네트워킹이라고 나옵니다. 

디스크 드라이브는 '하드 디스크'에 관한 설명입니다. 제 컴퓨터는 세 개의 물리적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 두개의 장치는 현재는 없는 브랜드인 맥스터의 80G, 120G 모델이고, 마지막은 시게이트 제품이며 160G 용량으로 SATA(Serial ATA) 방식의 하드 디스크 입니다.
ST316081 - ST는 시게이트 제품임을 알 수 있고, 숫자중 160 부분은 용량을 이야기 합니다. 이는 보통 업체에 따라 표기 방식이 다릅니다. 

디스플레이 어댑터는 '그래픽 카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ATI 라데온 3600 시리즈 중 하나 입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나오지 않습니다.

마지막 프로세서는 'CPU'에 대한 설명입니다. 등록정보 첫 화면에도 나오지만 장치 관리자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듀얼코어 이기 때문에 프로세서가 두 개로 표시됩니다. 싱글코어는 한 개, 트리플코어는 세 개, 쿼드 코어는 4개가 목록에 나옵니다. (당연하겠지요? ^^)



2. CPU-Z를 이용하여 시스템 정보 보기

CPU-Z 프로그램은 초기에는 CPU와 메인보드, 메모리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으나 현재는 그래픽 카드의 종류 및 칩셋에 대한 설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Z 프로그램(다운받기)을 다운 받아서 설치한 이후 나오는 첫 화면입니다. CPU에 대한 각종 정보가 나옵니다. Name 부분이 CPU 제품명에 대항하고, Code Name이 브리즈번으로 나옵니다. Package는 CPU의 규격에 대한 설명으로 AM2 방식입니다. AMD의 경우 AM2, AM2+, AM3 등으로 변경되고 있는 중이고, Intel의 경우는 소켓 478, 775, 1156, 1366 등이 있습니다. 

Clocks는 CPU의 실제 클럭을 나타냅니다. 오버클럭을 하는 경우에는 오버클럭된 클럭 스피드가 표시됩니다. Cache 부분은 CPU에 포함되어 있는 L1, L2, L3 캐쉬의 용량에 대한 설명입니다.


다음은 메인보드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Caches 항목은 따로 살펴볼 것이 없기에 생략하겠습니다.
메인보드의 첫 부분 Manufacturer는 메인보드를 생산한 브랜드가 보통 들어가는데 현재 제 보드에 대한 설명에서는 누락되었습니다. 간혹, 오래되거나 최신 제품의 경우는 누락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모델명과 칩셋을 통해서 해당 메인보드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nForce 칩셋이고, 570SLI가 메인 칩셋과 사우스 브릿지로 들어가 있습니다. 바이오스는 피닉스 바이오스가 들어가 있으며 2006년 9월 12일자 바이오스 입니다. 

그래픽 인터페이스 (Graphic Interface)는 그래픽카드 방식에 대한 부분입니다. 예전 펜티엄 4 시절의 그래픽카드의 방식이 AGP 방식이며, 현재는 대부분 PCI Express (PCI-E)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다음은 메모리 관련 부분입니다.

첫번째 메모리 항목은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메모리의 총 용량과 메모리 타입과 메모리 채널에 관한 부분 메모리 상세 레이턴시 등이 나옵니다. 중요한 것은 메모리 타입입니다. 최근의 사양들은 DDR3 입니다. 그리고, 메모리 채널의 경우는 싱글과 듀얼 채널로 나뉘는데 듀얼 채널이 성능이 약간 낫다고 이야기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체감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은 메모리의 각 슬롯별 항목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역시 메모리 타입, 다음 메모리의 대역폭, 만든 곳, 모듈에 대한 파트넘버 등이 나옵니다. 메모리 타입은 바로 전 항목에서 확인 가능했었고, 메모리 대역폭은 메모리 상세 모델로 보셔도 상관없습니다. 메모리 대역폭에 따라서 메모리의 모델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DDR2 기준으로 보면 PC2-4200, PC2-5300, PC2-6400 등이 기본적이며, DDR3 기준으로는 PC3-8500(1066), PC3-10600(1333), PC3-10666(1333), PC3-12800(1600), PC3-14400(1800), PC3-15000(1866)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래픽 카드에 대한 설명입니다.간단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할 것은 없습니다. GPU 부분이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의 모델명으로 발표되는 부분입니다. 메모리 카드의 GPU도 중요하지만 메모리 용량과 Bus Width로 표기되는 메모리의 버스, GPU 코어 스피드와 메모리로 표기되는 메모리 동작속도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동일 모델명에서의 가격차이는 코어 스피드와 메모리 동작속도, 메모리 용량과 메모리 버스의 차이 때문에 발생합니다.



3. Everest 프로그램 이용하기

마지막으로는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을 알아보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Everest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램 제작사는 Lavalys사 이며, 기본적으로 corporation 버전과 Ultimate 버전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두 버전 모두 사용 프로그램이어서 제작사의 홈페이지 또는 국내 포털의 자료실에서 다운받는 경우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성능으로 사용하기 원하는 경우는 제품을 구매하거나 제품키를 얻는 경우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따로해드리지 않습니다. ^^

사용법 자체는 매우 쉬우며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이미 위에서 다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설명을 드리진 않겠습니다. 다만 몇가지 스크린 샷으로 Everest 프로그램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4. 3D Chip 이용하기

3DP라는 커뮤니티(http://www.vga.pe.kr) 에서 제공하는 하드웨어 드라이버 다운로드 관련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은 상당히 가볍기 때문에 윈도우 설치를 자주 해야하는 분이나 컴퓨터 서비스 기사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지금 소개할 3D Chip 프로그램은 CPU의 정보,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사운드카드, 랜 카드의 정보를 직관적으로 한 눈에 보여줄 뿐 아니라 해당 드라이버를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위에 소개한 프로그램들 보다 어쩌면 더 유용한 프로그램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용량은 470kb에 불과하지만 드라이버의 다운로드는 인터넷이 연결되었을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한 점을 잊지 말아야하겠습니다.

또한 3DP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커뮤니티를 즐겨찾기 해 놓으시거나,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외장하드 또는 USB 메모리 등에 저장해두시면 윈도우 재설치 등을 할 경우 드라이버를 찾는 고민이 한결 적어지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항목에 클릭을 하게 되면 해당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연결이 필수이며, 랜 카드 드라이버의 경우도 3DP 커뮤니티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3DP Net 이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며 3DP Net의 경우는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압축하여 저장해놓은 형태이므로 다운로드 받아놓으면 쓸데가 많을 것 입니다. 


이상으로 컴퓨터 사양을 모르는 경우, 내 컴퓨터의 사양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은 기본적으로 완제품으로 판매되는 컴퓨터가 아닌 경우에 해당되며 완제품으로 판매되는 컴퓨터의 경우는 해당 제조사의 고객 센터로 연락을 하시게 되면 자세히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푸른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