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7.13 12:18

1. 유승준에 대해

유승준 하면 당신은 무슨 생각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가?
90년대 후반이었는지 2000년도 초반이었는지 모를 그 때를 떠들썩하게 했던 춤잘추고 노래 잘하던 가수,
아니면 군대를 간다고 떠벌리다가 자기네 나라로 돌아가 버린 미국인(?)

그 당시 가수들을 잘 아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그는 좋은 가수였고 좋은 춤꾼이었음을 난 기억한다.
비록, 군대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지만.


2. 유승준, 군대 그리고 거짓말

유승준, 그가 세상에 더욱 잘 알려졌던 것은 아마도 '군대 문제' 때문으로 생각된다.
국내에서 가수로 활동하는 내내 자신은 현역으로 군대 생활을 하겠다고 이야기 했던 것이 그의 발목을 잡게 된 꼴이 되고 만 것이다.
원했는지, 원하지 않았는지는 내가 그 마음을 읽을 수 없으니 알 수 없지만 미국에서 시민권을 얻게 되고 그로 인해서 군대를 '합법적'으로 피하게 되는 순간.
그는 더 이상 이 나라의 국민도, 이 나라의 가수도 아닌 "미국인"으로서의 [스티브 승준 유]로 남게 된다.


3. 그에 대한 변론

이제 나의 변론을 시작해 보고자 한다.
내가 이러한 글을 쓴다고 해서 '그'에 대한 골수 팬이거나 최소한 그와 관련된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일랑은 갖다버리고 와서 글을 읽어주길 바란다.

일단, 나로서도 그의 행동은 잘못되었음을 인정한다. 그리고, 그에 대해선 응분의 페널티가 주어져야한다고 생각하는 점에도 동의한다. 그러나, 그것이 법적인 제제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본다.

내가 이제 변론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가장 큰 이유는 '그'에 대한 법적 제제에 대한 문제 때문이다.
왜? 유승준 또는 스티브 승준 유 라는 사람은 이 나라에 입국 거부를 당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다.

좋다. 까짓거, 유승준이라는 인물이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끼쳤다고 치자 (끼쳤다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 통념 또는 국가적(?) 여론 때문에 , 청소년 또는 군입대를 앞에 둔 청년들에게 영향이 생길 것 같기 때문에 '유승준은 입국 거부' 이다.

일단 가설을 시작하는 가정 부분에서 의문점이 든다. 유승준을 좋아하고 영향을 받을 만한 인물들은 거의 대다수 '여학생'이었다.
반대로, '다수의 남학생-청년을 포함'들도 유승준에 환호하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가 본받을 인물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 이미, 유승준이라는 사람이 군입대를 하지 않기로 했을 때 가장 많은 포화를 터뜨린 것은 '남성' 그것도 '젊은 남성'들이다.

그렇다면! 이미 가설은 의미없는 가설이 되어 버린 것 아닐까?

나도 개인적으로 군대를 갔다왔지만, 가서 좋을 곳은 못된다고 본다. 물론 가 보는 것도 좋다.
하지만! 추천해서 갈만한 곳은 아니라는 점이다.
- 아, 이정도 부분에서 태클 들어오시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 양심적 병역거부에 심각한 알러지가 있는 본인임을 미리 밝혀 본다.

일반인들도 그렇게 가기 싫어하는 군대를, 연예인이 그것도 한창 잘나가는 연예인이 가고 싶었을까.
게다가 '합법적인'(?) 면죄부까지 얻었다면?

4. 결론

유승준, 그가 잘한 일은 없다. 오히려 큰 잘못을 하기는 했다.

이미, 그에 대한 처벌은 엄청나게 받고 있지 않은가? 악플이며, 비방이며.
유승준에 대한 글에는 왜 그리도(뭐, 비단 유승준에게 국한되지는 않지만) 입에 거품을 물고 욕을 하는지.
그 정도면, 사회적 규탄 내지 처벌은 충분하지 않은지.

다만, 입국거부와 같은 얼토당토 않은 국가적 제한까지는 필요없지 않은가 라는 작은 의견이다.
만약 그에게 입국거부를 한 이유가 단지 '국적 포기로 인한 (편법적인) 병역 면제' 부분이라면,
이 나라 수많은 정치권의 아들들, 경제계의 아들들. 잘 나간다고 하는 집안의 아들들은 이 나라의 입국을 못해야한다.

Posted by 푸른가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aiders 2006.07.13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티브유를 입국거부하는 이유는 다른게 아니고 입국거부하지않고 받아들였을때의 여파가 크기때문에 막아버린거겠죠. 만약 받아드린다면 정부는 미국시민권을 받기만하면 군면제를 합법적으로 피할수있다라고 인증해주는 꼴이 되버리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스티브유가 그당시 워낙 주목받았으니까.. 그런것도 이ㅆ고 그전에 말하고 다닌거에 대한 배신감도 다들 있었으니까..

    • Favicon of http://greenyfall.com BlogIcon 푸른가을 2006.07.13 15:02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증해 주는 꼴" 까지는 아니어도..
      이미 대부분 그 방식으로 면제 받고 있기도 합니다.. -_-;

      배신감 때문이라면 난감하네요..

  2. naiders 2006.07.13 1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물론 미국시민권을 받으면 군면제를 받는게 당연하지만요.. 그게 이슈화되면 골치아픈 위에 분들의 희생양일 수도...

    • Favicon of http://greenyfall.com BlogIcon 푸른가을 2006.07.13 15: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당연하다기 보다도 가능하다 정도겠지요 ^^;
      아마.. 말씀하신 그대로.. 윗분들이 골치아파서였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려..

  3. Favicon of http://dstory.net/tt BlogIcon DynO 2006.07.13 1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더군다나 유승준 현역이 아니었던걸로;;

  4. 20063738 2007.04.21 23: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벌써 유승준이란 가수가 있었던지도 몇 년이란 시간이 흘렀네요
    군대 문제로 떠들썩했던 그는 미국의 시민권을 얻고 군대를 면제 받아 지금은 한국으로 입국할 수 조차 없는 상태인데요.
    몇 년이란 세월이 흐른 지금은 그도 반성의 기미를 보이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군대 문제는 유승준 뿐만 아니라 여러 남자 연예인들도 속 썩이고 있는 문제렸으며 다른 사람들보다도 유승준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본것 같습니다. 그는 90년대 후반 최고의 가수였으며, 아직도 그를 기다리고 있는 팬들은 많습니다. 사람이 한번 실수 할수도 있는것처럼 이젠 그를 질책하기보다는따스한 마음으로 받아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5. 송민경 2007.04.30 2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 시민권을 얻게된 계기도 사람들이 모르는 다른일이
    겹쳐져있다고 들었는데 .. 한창 유승준이라는 가수가
    노래와 춤으로 가요계를 누비고 다닐때 정말 환호하고 열광하던
    여학생이였던 전, 입국거부를 뉴스에서 접하고 몇 개월을 혼란속에서
    지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시간도 흘렀고 ..
    지금까지 이렇게 유승준이라는 가수를 기다리는 팬이 있습니다.
    군입대 하겠다고 말해놓고 미국으로 도망간 꼴밖에 안된다고
    말해버리며 사람들에게 한국인 취급도 못받으며 욕 먹는게 속상하고 안타깝긴
    하지만, 한국이 아닌 다른나라에서 생활하는동안 죄값이라고 하기엔
    뭣해도 충분히 반성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고 생각하고
    가수로서 활동하고 싶어하는 유승준에게 기회는 다시 한 번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승준만 병역기피한게 아닙니다.
    유승준만 미국시민권을 얻고 있는게 아닙니다. 연예인들중에도
    군대를 피하기위해 다른나라의 시민권을 취득하고 있는 사람들
    많습니다. 왜 하필 유승준의 그 모든 대상들의 타켓이 되어야했고
    지금까지 그 사람들의 죄값을 혼자 다 치루고 있어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괜한 다른사람들의 몫까지 함께 벌받고
    있는것같아서 .. 안쓰럽습니다. 실력있는 , 그 후로도 충분히
    발전가능성이 큰 가수였습니다.. 입국이라도 허락해야 되는가
    아닌가 싶네요, 정부가 너무 설친것 같네요 .. -_- 잘나신..
    국회위원 아드님들은 다 현역으로 군대를 갔다오는지 참 궁금하고^^;

  6. Favicon of http://bloggertip.com BlogIcon Zet 2007.07.13 1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승준 이제 그만할때도 되었죠. 어찌보면 죽을 죄를 지은것도 아닌데 불쌍하기도 하구요. 이제 그만 국내로 들어올수 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